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A:nidu/κ°œλ°œμΌμ§€(ν•œκΈ€ ver.)

[Anidu][μ•„λ‹ˆλ‘][κ°œλ°œμΌμ§€] 9. UI λ³€μ²œμ‚¬

by ν–‰λ‘˜μ΄ 2023. 4. 10.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, μ“°λ¦¬μ½˜μž…λ‹ˆλ‹€.

이번 λ‹¬μ˜ μ£Όμ œλŠ” A:nidu의 UI λ³€μ²œμ‚¬μž…λ‹ˆλ‹€.

UIλ₯Ό κΈ°νšν•˜κ³  κ°œλ°œ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뢀뢄을 κ³ λ―Όν–ˆλŠ”μ§€,

κ·Έ μ–˜κΈ°λ₯Ό μžμ„Ένžˆ λ‚˜λˆ„μ–΄ 보고자 ν•©λ‹ˆλ‹€.

그럼 4μ›” 개발 일지 μ‹œμž‘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
UI ꡬ쑰


 

UI κΈ°νšμ— λ“€μ–΄κ°ˆ λ•Œ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κ³ λ €ν•œ 것은 UI의 κ΅¬μ‘°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ν”Œλ ˆμ΄μ–΄κ°€ κ²Œμž„μ— μ ‘μ†ν•œ μˆœκ°„λΆ€ν„° μ’…λ£Œν•˜κΈ°κΉŒμ§€

λͺ¨λ“  ν”Œλ‘œμš°μ— λŒ€ν•΄ μ •ν™•νžˆ νŒŒμ•…ν•΄μ•Ό 개발 ν›„ 버그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–ˆκ³ ,

κ·Έλž˜μ„œ μƒκ°ν•œ 방법은 UI의 λ ˆμ΄μ–΄λ₯Ό λ‚˜λˆ„λŠ” κ²ƒ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초창기 UI ꡬ쑰

μ΄λ ‡κ²Œ ν•˜λ‚˜μ˜ 씬(μœ λ‹ˆν‹° 씬)μ—μ„œ 보일 수 μžˆλŠ” λͺ¨λ“  UI μš”μ†Œμ— λŒ€ν•΄ μ •μ˜ν•œ λ‹€μŒ,

μ ˆλŒ€ 같이 λ³΄μ—¬μ§ˆ 수 μ—†λŠ” μš”μ†ŒλŠ” 같은 λ ˆμ΄μ–΄λ‘œ λ¬Άκ³ 

λ ˆμ΄μ–΄ κ°„μ—λŠ” μˆœμ„œλ₯Ό 두어 높은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가진 λ ˆμ΄μ–΄κ°€ μœ„μ— 보이도둝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λ ˆμ΄μ–΄ μ„€λͺ…

이런 μ‹μœΌλ‘œ 말이죠.

κ²Œμž„ μ˜€λ²„ ν™”λ©΄κ³Ό μ„€μ • 화면이 λ™μ‹œμ— 켜져 있으면

μ‚¬μš©μž μ‹œμ μ—μ„œλŠ” λ ˆμ΄μ–΄ μˆœμœ„κ°€ 더 높은 μ„€μ • 화면이 μ•žμ—μ„œ λ³΄μ΄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초창기 씬 ν”Œλ‘œμš° 차트

그리고 각 씬 μ‚¬μ΄μ˜ 흐름, ν•˜λ‚˜μ˜ 씬 μ•ˆμ—μ„œ UI의 흐름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μ •λ¦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UIλŠ” λ‹¨μˆœνžˆ 예쁜 λ””μžμΈ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κ²Œμž„ μ „λ°˜μ˜ 흐름에 κ΄€μ—¬ν•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κΈ°μ—

UIλ₯Ό κΈ°νšν•  λ•ŒλŠ” λ°˜λ“œμ‹œ κ²Œμž„μ˜ 전체 흐름을 κ³ λ 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κ·Έ 과정이 μ‰½μ§€λŠ” μ•Šμ•˜κ³  처음 UIλ₯Ό μ •λ¦¬ν•œ λ’€λ‘œλ„ 계속 UIκ°€ μΆ”κ°€λ˜μ—ˆμ§€λ§Œ

κ²°κ΅­ 처음 κ΅¬μ‘°λŠ” 계속 μœ μ§€ν•˜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λ ˆμ΄μ–΄ ꡬ쑰의 λ‹¨μˆœν•¨ 덕뢄에 λ³΅μž‘ν•œ UI 흐름을 κ°„λ‹¨νžˆ λ§Œλ“€μ—ˆ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

UI 컨셉


 

UI(User Interface)λ₯Ό μ–˜κΈ°ν•˜λ©΄ UX(User Experience)λŠ” 같이 λ”°λΌμ˜€λŠ” μ–˜κΈ°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μ—¬λŸ¬ 자료λ₯Ό 찾아봀을 λ•Œ

UIλŠ” μœ μ €μ˜ 편의λ₯Ό μœ„ν•œ μ‹œμŠ€ν…œ, UXλŠ” μœ μ €μ˜ κ²½ν—˜μ„ μ¦μ§„μ‹œν‚€λŠ” 과정이라고 ν•  수 μžˆμ„ 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UIκ°€ μ–Όλ§ˆλ‚˜ μœ μ €κ°€ νŽΈλ¦¬ν•˜κ³ 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κ²Œμž„κ³Ό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  수 μžˆμ„μ§€ κ²°μ •ν•œλ‹€λ©΄

UXλŠ” μœ μ €κ°€ 우리 κ²Œμž„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κ²½ν—˜μ„ 할지 κ²°μ •μ‹œν‚€λŠ” 것이죠.

 

초창기 UI λ””μžμΈ

맨 처음 UIλ₯Ό κ΅¬ν˜„ν–ˆμ„ λ•ŒλŠ” λ‹¨μˆœ, μΊμ£Όμ–Όν•œ λ””μžμΈμ„ μ„ νƒ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일단 ν”Œλ ˆμ΄ κ°€λŠ₯ν•œ 데λͺ¨λ₯Ό λ§Œλ“œλŠ” 게 λ¨Όμ €μ˜€μœΌλ‹ˆ λ‹Ήμ—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메인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–΄λŠ 정도 κ΅¬ν˜„λœ ν›„μ—λŠ”

μœ μ €κ°€ 이 κ²Œμž„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κ²½ν—˜μ„ ν–ˆμœΌλ©΄ ν•˜λŠ”μ§€ κ³ λ―Ό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A:niduλŠ” 동물 μΈν˜•λ“€μ΄ 가상 μ„Έκ³„λ‘œ λ“€μ–΄κ°€ λͺ¨ν—˜ν•œλ‹€λŠ” μ΄μ•ΌκΈ°μž…λ‹ˆλ‹€.

이 μŠ€ν† λ¦¬κ°€ UIμ—μ„œλΆ€ν„° κ²Œμž„μ˜ μ „λ°˜μ μΈ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λ³΄μ˜€μœΌλ©΄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μœ μ €κ°€ μ§„μ§œ 가상 μ„Έκ³„λ‘œ λ“€μ–΄μ˜¨ λ“―ν•œ 기뢄을 λŠλ‚„ 수 있길 λ°”λΌλ©΄μ„œ λ§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κ·Έλž˜μ„œ UI의 컨셉을 Sci-fi둜 작고 μ—¬λŸ¬ 레퍼런슀λ₯Ό μ°Ύμ•„λ³Έ λ’€

λ””μžμΈ,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, μ‚¬μš΄λ“œ, UI 흐름 λͺ¨λ‘λ₯Ό 이에 λ§žμΆ”μ–΄ λ³€κ²½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타이틀 ν™”λ©΄μ˜ λ³€ν™”(μ™Ό: 이전 / 였: ν˜„μž¬)

 

λ‘œλΉ„ λ°© ν™”λ©΄μ˜ λ³€ν™”(μ™Ό: 이전 / 였: ν˜„μž¬)

 

ν˜„μž¬ 기획된 μ„€μ •μ°½

섀정창은 λ‹€λ₯Έ κ²Œμž„λ“€μ„ μ°Έκ³ ν•˜μ—¬ μ„€μ • μš”μ†Œλ₯Ό μ •ν–ˆκ³ 

ν™”λ©΄ ν•΄μƒλ„λŠ” 16:9 λΉ„μœ¨μ˜ 5μ’…λ₯˜λ₯Ό μ§€μ›ν•˜κΈ°λ‘œ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λ‹€λ₯Έ λΉ„μœ¨μ˜ 해상도도 μ§€μ›ν•˜κ³  μ‹Άμ—ˆμ§€λ§Œ ν˜„μž¬ 개발 인λ ₯μ—μ„œλŠ” νž˜λ“€ 것 κ°™λ‹€λŠ” νŒλ‹¨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ν˜„μž¬ 기획된 κ²Œμž„ μ˜€λ²„ ν™”λ©΄

μƒλŒ€λ°© λΆ€ν™œ κΈ°λŠ₯이 생기며 κ²Œμž„ μ˜€λ²„ μ‹œμŠ€ν…œκ³Ό 화면도 쑰금 λ°”λ€Œ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κ²Œμž„ μ˜€λ²„λ˜λ©΄ κ²Œμž„μ— μ—λŸ¬κ°€ λ°œμƒν–ˆλ‹€λŠ” μ»¨μ…‰μœΌλ‘œ

ν‚€λ₯Ό μ—°νƒ€ν•΄μ„œ μ—λŸ¬λ₯Ό 볡ꡬ해야 κ²Œμž„μ„ 진행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œ μ €μ˜ κ²½ν—˜μ„ μ¦μ§„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UIλ₯Ό νŽΈλ¦¬ν•˜κ²Œ λ””μžμΈν•˜λŠ” 것도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λ§Œ

κ²Œμž„μ˜ 컨셉을 μ‹œμŠ€ν…œ 내에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λ…Ήμ•„λ‚΄λŠ” 것도 μ€‘μš”ν•œ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ν¬ν•¨λ˜μ§€ μ•Šμ€ κ²Œμž„ 컨셉은 개발자의 μƒμƒμ—μ„œλ§Œ 그치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

ν•‘ μ‹œμŠ€ν…œ


 

λ„€νŠΈμ›Œν¬ κ²Œμž„μ΄λΌ μœ μ €λΌλ¦¬ μ–΄λ–»κ²Œ μ†Œν†΅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§€λ„ μ€‘μš”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ν…μŠ€νŠΈ μ±„νŒ…κ³Ό λ”λΆˆμ–΄ 타 κ²Œμž„μ—μ„œ 많이 μ“°λŠ” ν•‘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가져와

A:nidu에 맞게 λ³€ν˜•μ‹œμΌ°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œ„μΉ˜ ν•‘, 각 초λŠ₯λ ₯ ν•‘ μ΄λ ‡κ²Œ 총 λ‹€μ„― κ°€μ§€μ˜ ν‘œμ‹œ κ°€λŠ₯ν•œ 핑이 있고,

핑은 마우슀둜 μ‘°μž‘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UI μž…λ ₯을 μ œμ™Έν•˜κ³  마우슀 μž…λ ₯이 λ“€μ–΄μ˜¨ 것은 처음이라

μ—¬κΈ°μ„œλ„ νŒ€ λ‚΄ 의견이 많이 κ°ˆλ ΈμŠ΅λ‹ˆλ‹€.

ν”Œλ ˆμ΄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•„μš”ν•œ μ‘°μž‘ν‚€κ°€ λ§Žμ•„ 양손 ν‚€λ³΄λ“œ μ‚¬μš©μ΄ 기본인데

λ§ˆμš°μŠ€κΉŒμ§€ μž…λ ₯이 μΆ”κ°€λ˜λ©΄ μ‘°μž‘μ΄ λΆˆνŽΈν•΄μ§€μ§€ μ•Šκ² λƒλŠ” 게 λ¬Έμ œ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양손 ν‚€λ³΄λ“œ μž…λ ₯, ν•œμ† ν‚€λ³΄λ“œ μž…λ ₯ 2개λ₯Ό λ””ν΄νŠΈ ν‚€λ‘œ μ„€μ •ν•˜μžκ³  결둠을 λ‚΄λ ΈμŠ΅λ‹ˆλ‹€.

λ¬Όλ‘  μ‘°μž‘ν‚€ μ»€μŠ€ν…€ κΈ°λŠ₯은 좔가될 κ²ƒμ΄μ§€λ§Œ

기본적으둜 μ„€μ •λœ ν‚€κ°€ ν”Œλ ˆμ΄μ— 적합해야 ν•œλ‹€λŠ” 생각 λ•Œλ¬Έ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
 

 

 

UIλŠ” λ””μžμΈμ˜ 문제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κ²Œμž„ μ „λ°˜μ— 걸쳐 μœ μ €μ˜ κ²½ν—˜μ— 영ν–₯을 μ€€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

κ·Έλž˜μ„œ UIλ₯Ό 기획, κ°œλ°œν•˜λ©° κ³ λ―Όν–ˆλ˜ 것듀에 λŒ€ν•΄ μ­‰ μ–˜κΈ°ν•΄ 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이런 생각과 결둠듀이 λ‹€λ₯Έ 인디 개발자 λΆ„λ“€μ—κ²Œλ„ 도움이 λ˜μ—ˆμœΌλ©΄ μ’‹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그러면 이만 일지 λ§ˆμΉ˜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!

 

 

 

μ“°λ¦¬μ½˜ Threecorn πŸ¦„πŸ¦„πŸ¦„

ν˜‘λ™ 퍼즐 ν”Œλž«ν¬λ¨Έ κ²Œμž„ "A:nidu(μ•„λ‹ˆλ‘)"λ₯Ό μ œμž‘ 쀑인 μΈλ””κ²Œμž„νŒ€ μ“°λ¦¬μ½˜μž…λ‹ˆλ‹€.

 

Twitter: https://twitter.com/three3corn

Instagram: https://www.instagram.com/three3corn/

λŒ“κΈ€